2020/06/26 01:15

다양한 마믈의 세계 & 원없이 먹고있는 아라빅 달다구리들 먹거리 In 사우디 아라비아

사우디 근황 -

6월 21일 부터 통행금지는 완전 해제 되었고 거의 모든것들이 85%이상 록다운 이전 상태로 되돌아 갔다. 여전히 국제선은 없는 상태. 헤어 숍이랑 스파들은 여전히 문을 닫은 곳이 대부분. (헤어 숍 너무 간절한데 일 하시는 분들이 본국으로 많이들 돌아 가셔서 문을 언제 열지 미지수인 가게가 많다는 소문. 어디서 머리하냐고!!!!!!)

여전히 3000명 이상이 확진자로 매일 나오는 나라라 이런 록다운 해제가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특히 2000명 /day 을 훌쩍 넘었던 리야드 확진자 수가 아주 갑자기 200명 대로 뚝 떨어 졌다. 그냥 좋게 해석 하기에는 좀 꺼림직한 숫자 ㅠㅠ 
<6월25일 데이터 큰 도시 숫자 몇개만 잘라 봄>

사우디 정부에서는 코비드-19은 치료제는 없는 상태라고 확실하게 사람들에게 통보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인데 왜 또). 확진자 숫자가 줄어들고 있지 않은건 사람들이 거리지키기를 잘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고 보건부 (MOH)에서 보기엔 확진자들의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나고 회복이 빠른 편이라 의료 시스템의 붕괴가 예상되고 있지 않은 상태라고 결론내렸다. 즉, 확진자 숫자에 큰 의미를 두지 않겠다는 말. 각자 알아서 살으라는 건가......  

진짜 욕이 절로 나오는 지독한 바이러스다 증말 ㅠㅠ 

==
난 마믈이 넘 좋다!! 진짜 아무리 딴 달다구리를 먹어봐도 마믈 만큼 내 입맛에 맞는 달다구리는 없는듯 하다. 
어릴적엔 걍 먹었는데 이젠 보기만 해도 넘넘 먹고 싶어서 보이기만 하면 자제가 안 됨. 

사아디딘에서 사온 마믈. 
사우디 식 마믈 레시피인데 어떤 필링이 든 마믈이든 많이 달지 않아서 앉은 자리에서 한 트레이는 아주 쉽게 끝낼 수 있다. 

요번에 항상 가던 사아디딘 지점 말고 다른 지점에 들렀는데 이집션 레시피로 만든 마믈이 있어서 한번 사봤다. 이집트에선 마믈을 까악 (Khaak) 이라고 부름. 
세가지 다른 필링이 들어 있다. 사진 왼쪽 부터 호두, 대추 그리고 말반 (터키쉬 딜라이트랑 비슷한 질감).

이집션 레시피는 사우디 레시피에 비해 좀 더 달고 ghee 함량이 높아서 정말 잘 부스러 지지만 훨씬 맛이 풍부하다고나 할까. 
정말 맛있게 잘 먹었다. 이 제품 한가지 단점이라면 개별 포장이 너무 튼튼하게 잘 되서 열때 힘을 좀 줘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아주 많이 부서져 버린다. 
또 다른 사우디 레시피 버전의 마믈. 
필링은 다양하지 않다. 대추, 피스타치오 그리고 아몬드 이렇게 만들어 파는 아라빅 달다구리로 아주아주 유명한 집 마믈이다. 

이 집 마믈은 필링에만 스파이스를 넣지 않고 반죽 자체에도 필링과 잘 어울리는 스파이스를 넣어 만드는데 좀 생소했다. (그래서 다른 집 마믈 보다 조금 더 노란색) 아몬드가 들어간 마믈에 들어있는 스파이스는 혀를 약간 얼얼하게 만들었는데 그닥 맘에 들진 않았다. 그래도 피스타치오와 대추가 들어간 마믈은 아마도 사우디에서 지금껏 먹어본 베스트 마믈들이지 않을까 싶다. 

이 가게는 사아디딘에서 맨날 사먹는 걸 본 로컬이 사아디딘과는 비교도 되지 않게 맛있는 가게가 있다며 소개 해 준 곳이다. 

이름 하야 알 카나파니 (Al Kanafani). 
이름서 알 수 있듯 이 집은 다름 아닌 코나파 맛집. 걸프지역 전체에 지점이 아주 많다. 
이드 때 너무 많이 먹어 준 코나파는 당분간 먹고 싶지 않았고 또 라마단이 끝나서인지 먹음직 스럽게 보이는 코나파는 없었다. 그래서 마믈 사면서 바클라바도 좀 사봤는데 왠일?  
환상적으로 너무 맛있어서 정줄을 놓고 먹음. 
내가 정말 최고라고 생각하는 바클라바는 이스탄불에 있는 (모르는 사람들이 없는 곳일듯) Karakoy Gulluoglu 이 집 제품. 
이 집과 비교해 알 카나파니 상품의 완성도는 좀 떨어져 보일지 몰라도 맛에 있어서 만큼은 이스탄불 맛집에 견줘도 아주 손색 없을 정도로 정말 대단한 맛였다. 

그리고 또 하나 좋았던건 터키쉬 커피를 만들어 주셨는데 전통 방식으로 모래에 데워 만들어 주심. 
요샌 다들 기계 쓰는데 (하물며 터키쉬 커피 전문점에서 조차) 이렇게 만들어 주시니 그냥 커피가 더 맛있는거 같은 느낌 적인 느낌 ㅎㅎ

결론은 코나파 맛집서 코나파 맛은 보질 않고 바클라바 맛에 푹 빠져 집에 돌아 왔다는거. 조만간 또 생각날 것 같다.  

==
드뎌 Eid 때 처묵했던 진짜 대충의 달다구리 사진들 방출. (다 찍은게 아니라 빠진것들이 좀 된다. 사진 보며 반성 중)

치즈케잌 팩토리 치즈케잌들. 
이 집서 조각 케잌들만 두개씩 세번 시켰는데 올 때마다 하나씩 더 주셔서 행복한 비명을 지름 ㅋㅋ (딜 이 아녔는데도 그랬다) 

내가 좋아하는 Dose 자프란 케잌. 
자프란 케잌은 이드 주간에 딱 한번 주문했다. 잘 한건가??

개인적으로 도넛은 Tim Hortons 보단 던킨 또 던킨 보담은 크리스피 크림이 더 좋다. 그래서 대량 구매시엔 무조건 크.크.
Eid 때라 크크 이 집엔 deal 들이 넘나 많았다. 진짜 많이 시켜 먹음. 

이건 선물 받은 건데..... 케잌은 아니고 '아에쉬 사라이' 라고 음...... 영국식 디저트 중 하나인 trifle 이라고 생각하면 될꺼 같다. 
술 같은건 당연히 들어가지 않지만 레시피를 보면 상당히 비슷하다. 

시트를 사우디 샴페인에 들어가는 신맛의 주스로 적신후 크림과 피스타치오 가루를 쌓아 올리고 피스타치오 가루로 덮어 준후 가운데 피스는 화이트 초콜렛과 피스타치오 무스를 만들어 올리고 화이트 초콜렛 장식으로 마루리 한 달다구리다. Eid 때라 달 모양 별모양 장식이 많다. 

크림과 피스타치오 조합 늠 맛있었다. 

이건 Eid 전에 처묵 한거 같은데...... Burma (버마)라는 코나파. 
흔히들 바클라바로 섞여서 팔려지고 있는데 엄밀히 말하면 코나파다. 이유는 피스타치오 필링을 가운데 넣고 코나파 누들을 돌돌 말아 튀겨서 만드는 거라 필로를 겹겹히 쌓아 올려 만드는 페이스트리식 바클라바는 아닌것. 

이게 은근히 만들기가 쉽지 않은걸로 알고 있다. 위에 설명했던 돌돌 마는 과정이 숙련되지 않은 사람이 만들게 되면 속이 텅 비게 되고 썰었을때 피스타치오가 이쁘게 배열 되지 않는다. 

난 어찌 만들어 졌든 다 먹겠지만......  

==
록다운 해제 중 그나마 반가운건 짐이 다시 문을 열었다는거. 
근데 안 되는게 넘 많아서....... 유산소를 거의 하지 않는 나는 유산소 기계들을 막아 놓은건 그다지 불편하지는 않다.그러나 웨잍 기계들 역시 블락 해 놓은 곳이 많아서 아예 쓰지 않고 프리 웨잍 특히 바벨이랑 케틀벨로만 운동을 하고 있다. 
짐에는 사람들이 전혀 없다. 기구 만질떄 마다 비치 되어있는 와잎으로 닦으면서 운동하는데 은근 넘 독해서 손이 남아나지 않을 지경이다. 

짐 문은 열었지만 샤워 하는 곳과 록커 룸을 제외하고 사우나, 자쿠지 그리고 수영장은 모두 문을 닫았고 개인 용품들을 챙겨갈것들이 많아져서 은근 불편하다. 
이런 경고 문구들은 코너 곳곳에 설치 되었고 직원 분들 그리고 청소해 주시는 분들 역시 심할 정도로 돌아다니면서 닦아주고 계셔서 은근 안심은 되는데 마스크 쓰고 운동하는게 여간 힘든게 아녔음을 깨닫고 있다.  

진짜 이넘의 바이러스!!! 좀 사라져!!!!!!!!!!!!!!!

==
울 고양이 님 근황. 
고양이들이 선으로 된것들을 보면 자제가 안된다는 말을 들었는데 얜 요새 서지컬 마스크 줄 들만 보면 아주 난리. 근데 잘 뜯지는 못해서 다행이라고나 할까. 

덧글

  • kanei 2020/06/26 04:45 #

    어머 디저트 하나하나 너무 다 맛있어 보이네요. 제가 아직 맛있는 마믈을 못 먹어봐서 그런건지... 마믈의 매력을 아직 못 느끼겠어요 (..) 그래서 오히려 바클라바랑 버마가 탐나네요 +_+
  • A lady of leisure 2020/06/28 15:30 #

    안녕하세요!
    세상엔 너무 맛있는 달다구리들이 넘 많은거 같아요 ㅠㅠ
    마믈 잘 하는 집 찾으셔서 맛보실 수 있음 좋겠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 핑크 코끼리 2020/06/26 14:00 #

    열심히 보고 고양이밖에 기억에 안남네요... ㅎㅎ
  • A lady of leisure 2020/06/28 15:32 #

    안녕하세요! ㅎㅎㅎㅎㅎㅎ
    주말 잘 보내시고 계시길 바래요~
  • 매일 한걸음씩 2020/06/26 16:00 #

    마믈 포장은 가위로 개봉하시면 어떨까요? 전 쿠크다스 먹을 때 그렇게 하는데 안 부서진 상태로 입에 넣을 수 있어서 좋던데요^^ 중동 간식 맛있다는 말만 들었는데 여기서 매번 눈으로 먹고 있습니다^^ 자주 올려주세요~~^^
  • A lady of leisure 2020/06/28 15:33 #

    안녕하세요!
    나중엔 가위로 잘라서 먹었습니다 ㅎㅎ 손으로는 넘 힘들었어요 진짜.
    단걸 좀 줄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매일 한걸음씩 님 때문에 열심히 더 먹어줘야 겠네요 ㅋㅋ
    주말 잘 보내시길 바래요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